시집선택
14권의 시집에 총 1,716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네번째 가상詩集입니다.

2012년 봄부터 씌여진 詩들입니다.
實驗詩적인 성격의 習作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늘까지 계속 이어져오는 역사의 章입니다.

처음 詩人의 길에 入門한 이래로
이제껏 40년 이상을 지어온 詩이지만 아직도
정확한 詩의 정의를 내리지 못한 채,

판도라의 상자를 가슴에 품어안고
바람처럼 구름처럼 풍운아로 떠돌며
詩의 본질을 찾아 헤매고 있는
詩人 林森의 애환이 드러나 있습니다.

林森의 고행은 그래서
지금도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그의 목숨이 다하는 그 날까지
쭈욱 ~~

詩人의 멍에를 天刑으로 걸머지고 있는 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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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을과 시인 *



시작노트

" 가을과 시인 " 詩作 note

오늘은 좀 길지만 가을인지라 이 계절에 적당한 시 하나를 골라보았다. 가을에는 누구나가 시인이 되고 싶어진다. 조금쯤은 낭만적이 되어져서 감성에 흠뻑 취해, 나름 멋드러진 시 한 소절 읊조리고 싶어질 때가 있다. 다른 절기에는 느끼지 못했던 감정의 울림에 짐짓 하던 일 멈추고 하늘을 올려다보기도 한다. 이른바 가을이 부르는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가던 걸음 멈추어서서 한동안 멍하니 시심에 빠져드는 건 이 계절이 주는 고귀한 선물이다.

그래서 가을엔 시를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이 주인공인 거다. 보통은 세월을 바라보며 짧은 가을이 가기 전에 흥건한 추억 하나 쯤 장만하려고 조급해지기도 한다. 그렇게 소중한 기억록에 슬며시 끼워넣고 싶은, 약간은 비밀스런 이야깃거리라도 어디 없을까 하며 기웃거리는 건, 이 계절에는 절대로 흉이 아니다. 어쩌면 이런 것들이 가을을 사는 또 하나의 이유일지도 모른다. 그렇게 우리의 가을들은 언제나 가을다운 향기를, 가을스러운 정경을, 우리 몸과 마음에 은근히 심어주면서 우리를 들뜨게 하곤 해왔다.

이제까진 분명 그래왔다. 그런데 지금은 어떠한가? 우리에게 찾아온 올 가을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오늘은, 필경 우리를 아름답게 하기보다는 우리를 슬프게 하고 있다. 우리를 시름겹게 만들고, 우리에게 상처와 절망을 던지고 있다. 우리의 감성과 낭만을 송두리 째 앗아간 극악무도한 질병은 지금도 우리의 가을을 포위한 채 병들게 하고 있다. 우리의 속속들이 아픔으로 도배하면서 도무지 물러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우리의 가을은 지금 많이 서글프고 철철 피 흘린다. 우리의 오늘들은 마음 깊은 위안을 필요로 한다.

우리가 우리에게 서로의 위로가 되고 희망이 되며, 내일로 가는 꿈길이 되어주어야 할 절실한 이유다. 우리가 잃어버린 시인의 마음을 다시 찾고, 깊어가는 가을을 읊조리면서 노래할 수 있어야 하는 절절한 명분이다. 우리는 여전히 가을을 사랑해야 한다. 우리는 시를 읽고 쓸 권리를 되찾아야 한다. 이 가을이 가기 전에 우리의 곱고 정겨운 심성을 회복해야 한다. ‘우리의 가을은 소중한 우리의 날들’이라는 제목으로, 우리는 시를 쓸 수 있어야 한다. 진정 간절한 바램이다. 정녕 가슴 저린 소망이며 염원이다.

오늘 고른 이 시는, 시인입네 하고 명함에 새기고 있으면서도 도무지 제대로 된 시가 잘 써지지 않아서 자책하다가, 녹슨 머리통에 종주먹 들이대 알밤 먹이면서 지었던 시다. 주저리 주저리 길기도 긴 넉두리며 자기반성이다. 고백도 너무 장황하다 보면 외면당하기 마련인데, 끝닿은 데 없는 자학이 무릇 독자들을 짜증나게 할 게다. 그래도 어찌 이리 쉬지도 않고 변명이 줄줄이 이어지는지, 짐짓 실소를 자아내게 한다.

이 쯤 되면 불쌍해서라도 이해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지도 모른다. 아마도 그걸 노리고 이리도 길다란 시를 지었던가 보다. 세월 탓, 환경 탓, 그리고 남 탓 적당히 섞으면서 스스로 합리화 시키는 꾀죄죄한 뻘짓에 하릴없이 체머리 흔들다가 문득 상념에서 벗어난다. 목전에서 필자만의 가을이 아닌, 우리 모두의 가을이 지금 맹렬히 달려가고 있거늘 더 이상 엉절거릴 짬이 없다. 황량한 감성의 들판에 철푸덕 주저앉아 한탄하고 있을 여유가 없다.

자칫 자각하지도 못하는 새에 저물어버릴 가을을 그저 맥젓게 놓쳐버릴 수만은 없다. 이제라도 정신 바짝 차리고, 우리에게 다가서있는 가을의 혼을 받아 가슴으로 안자. 가을의 정기를 흠뻑 받아들여 우리의 고왔던 기억들을 다시 살려내자. 예쁘고 기뻤던 우리의 지난 가을들의 모듬을 되새김하며, 이제부터 펼쳐질 남은 가을이라도 노래하자. 그리고 다시 시를 짓자. 우리의 향기로운 이야기들을 써가자.

살다보면 이따금 화가 날 때가 있다. 그것도 가까운 인연이나 내가 도움을 주었던 사람 때문에 일어난 일일 경우에는 그 정도가 심하다. 그런 때, 한참 동안 화를 삭히지 못하다가 마음을 돌려 정리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내가 이러면 안 되지.’ 하고 돌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 마음이 어디서 왔나?’ 하고 돌리는 경우다. ‘내가 이러면 안 되지.’ 하고 돌리다 보면 차츰 잘 돌려지게 된다. 그리고 ‘이 마음이 어디서 왔나?’ 하고 보면 그 근원지에 화가 나게 하는 실체란 없다.

실체도 없는 허깨비를 놓고 혼자서 고민하거나 싸우고 있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화나는 것, 참고 돌리는 것, 실체가 없는 그 자리를 아는 것 등이 다 자신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를 안다면 그 누구를 탓할 것도 없고 복을 지어 놓고 복 받기를 기다릴 일도 없다. 비단 화나는 일에만 국한되는 게 아니다. 모든 일의 근본인 이 마음의 원리를 안다면 금방 놓아질 일인데, 모르기 때문에 그게 이 순간에 전부인 줄 알고 붙들고 있는 것이다.

문득 마음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귀한 자산인 미소를 생각해본다. 미소는 돈이 들지 않지만 많은 것을 이루어낸다. 받는 사람의 마음을 풍족하게 하지만, 주는 사람의 마음을 가난하게 하지 않는다. 미소는 번개처럼 짧은 순간에 일어나지만, 그 기억은 영원히 지속되기도 한다. 미소 없이 살아갈 수 있을 만큼 부자인 사람도 없고, 미소의 혜택을 즐기지 못할 만큼 가난한 사람도 없다.

미소는 가정에서 행복을 꽃피우게 하고, 직장에서 호의를 베풀게 하며, 친구 사이에는 우정의 징표가 된다. 지친 사람에게는 안식이고, 낙담한 사람에게는 희망의 빛이다. 세상 어려움을 풀어주는 자연의 묘약이다. 하지만 미소는 돈으로 살 수도 없고, 강요할 수도 없으며, 훔칠 수도 없다. 우리가 산다는 것은 모두 함께 더불어 산다는 마음과 더불어 가는 마음이면 좋겠다.

누구를 탓하기 전에 나 자신을 돌아보고, 진정 타인의 잘못이 있다 하더라도 상처 주는 말로 다치게 하기 보다는 다정한 조언의 말로 다독이면서 힘을 북돋아주는, 그런 마음이면 좋겠다. 우리들이 글을 통해 많은 지식을 쌓고 그 지식을 쌓은 만큼, 베푸는 방법은 누구나 알 수 있다. 상대를 헐뜯고 경멸하기 보다는 그의 자리에 빛을 주고 기도해주는 마음이 더 소중하며, 의심하기 보다는 믿어주고 상대의 상황을 이해해주는 그런 마음들이면 좋겠다.

우리가 산다는 것은 변화 그 자체인지도 모른다. 하늘도 변화가 있고 계절도 변화가 있듯이, 우리 삶도 희망의 변화가 있기에 변화의 아름다움을 품어내는 우리들의 마음들이면 좋겠다. 겉모습에 의존하지 않고 혜안으로 사람을 느낄 수 있다면, 가슴으로 사람을 지킬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아름다움이 사라지거나 상대방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소멸되거나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마음으로 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무한 세월이 흐른다 해도, 상대방이 곁에 없어도 변질되지는 않는다. 무지개 같은 환상의 아름다움과 노을빛의 숭고함이 깃든 세월의 한 자락에서 꿈의 빛깔을 볼 때면 순간적인 시력에 의존함이 아닌 영혼의 깊은 울림에서 그를 느낄 수 있다는 걸 알게 된다. 비탈진 세월의 양지에서도, 그 세월의 언덕 후미진 음지에서도 피어나는 서로 다른 아름다움이 지란다는 걸 알게 되는 날들 속에서 우리가 간혹 역류하는 순한 감정들을 어떻게 다스리며 살아갈까?

산다는 것이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창조하는 일이며 행복하기 위한, 가파르고 힘든 고개 길을 넘어가는 만족을 향한 길이 아닌지 모르겠다. 작은 것에서 오는 마음으로 느끼는, 비워진 마음으로 헤아리는 아름다움이 있기에 늘 행복하게 느끼며 살아내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아울러 아주 작은 것에서 잔잔한 기쁨이나 고마움을 누릴 때 마음 안에서 향기처럼 피어나는 행복이 진정 삶의 질이 달라지는 행복이 아닌가 생각되어지기도 한다.

그리스에 한 동상이 서 있다. 외부에서 온 관광객들이 이 동상을 보면 모두 처음에는 웃는 다고 한다. 하지만 그 밑에 새겨진 글의 내용을 알고는 많은 감명을 받는다. 그 동상의 모습은 앞머리에는 머리숱이 무성하고, 뒷머리는 대머리인데다가 발에는 날개가 있다. 그리고 그 동상 아래는 이런 글자가 새겨져 있다.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사람들이 나를 보았을 때 쉽게 붙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고,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내가 지나가면 사람들이 다시는 나를 붙잡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발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내가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함이다. 나의 이름은 ‘기회’이다.”

기회는 정말 찰나적인 순간에 도둑처럼, 우리의 인생에 살짝 다녀간다고 한다. 기회를 잘 포착하는 것이야 말로 인생의 승리자가 되는 가장 커다란 지름길이 아닌가 싶다. 우리는 살면서 알게 모르게 많은 기회를 만난다. 성공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일생에 세 번 온다고 들었다. 중요한 만큼 기회 포착이 쉽지를 않다. 그리고 지나고 나서야 깨닫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누구나의 삶 속에는 우리의 자유의지로 얻어 낼 수 있는 기회가 얼마든지 많다고 생각한다. 전자의 경우는 어쩔 수 없다지만 후자의 경우라면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잘 생각해 보면 우리네 삶의 모든 것에는 때가 있는 것이다. 그 때를 놓치면, 되감기라는 건 우리 인생엔 없다. 오늘은 누군가의 손을 잡고 싶은 날이다. 어쩌면 오늘 우리에게 기회라는 찰나의 행운이 찾아올지도 모른다. 우리가 순간적인 재치로 꽉 잡아야 할 그 찰나의 기회가 말이다.

언뜻 보아서는 건강하고 강인하게 보이는 나무 한 그루가 있었다. 하지만 그 나무는 겉모습만 괜찮게 보였지 그리 강하지도 않고 점점 쇠약해져 가는 나무였다. 겨울이 다가와 바람이 강해지자 나무는 심하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다른 나무들이 그런 자신을 얕보는 것같이 느낀 나무는 새로운 나뭇가지를 자라나게 하여 훨씬 더 강하고 멋있게 보이도록 만들어 갔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태풍이 몰아쳤고, 그 나무는 뿌리 채 흔들리기 시작했다.

거의 쓰러질 지경이 되었을 때 옆의 나무가 자신의 몸에 기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바람에 무사할 수 있었다. 태풍이 그치고 바람도 잠잠해지자 그제야 그 나무는 충격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나무는 자신을 도와 준 옆의 나무에게 인사를 건넸다. “고맙네. 그런데 자네는 어떻게 이런 세찬 바람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굳건하게 자리를 잡고 있을 수가 있나? 모진 태풍 속에서도 나를 도와줄 힘까지 지닌 비결이 무엇인지 가르쳐줄 수 없겠나?”

도와준 나무가 웃으며 말했다. “그건 아주 간단한 일이야. 자네가 새로운 가지를 만들기에 온 정신을 집중시키고 있는 동안 나는 뿌리를 땅 속으로 깊숙히 내렸다네.” 필자도 그리 별 다르지 않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나 모양새를 무척 중요하게 생각을 하면서 살아간다. 굳이 외양만을 꼬집는 것이 아니라 일처리를 한다든지 하는 데에도 내용 보다는 형식에 우선 치우칠 때가 참 많은 것 같다.

뿌리가 실하면 줄기가 튼튼하고, 줄기가 튼튼하면 꽃과 잎은 자연히 푸르고 아름다우며, 수확하는 열매 또한 풍성하기 마련이다. 우리의 삶도 자연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내실 있는 삶은 후천적인 아름다움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한다. 자신감과 여유로부터 표출되는 건강한 아름다움이다. 10월의 두 번째 주가 흐르고 있다. 가을 추억의 추수 준비 잘 하면서 내실이 있는 삶을 향한 발돋움에 함께 매진할 때다. 그래도 불어주는 가을의 바람이 제법 상쾌하다. 제대로 써질지는 모르지만 문득 시를 쓰고 싶은 마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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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은
외로울 줄 알아야 한다
시인이라면
잘 외로울 줄 알아야 한다

살아가는 일에 바빠
세상과 어울리는 데 빠져,
외롭지도 않으면서
외로울 줄도 모르면서
외로워하지도 못하면서

시를 씁네 하는 건

교만이다, 그리고
위선이다, 그리고
시를 향한 도전이다
시에 대한 배신이다

시는
외로움이다
외로운 시인이 쓰는 시는
잘 익은 외로움이다

외로운 시인은
가을을 살아간다
외롭게 사는 시인이
가을에 시를 지어보낸다
외로울 줄 아는 시인이
가을을 살다가 시를 적는다

가을은
먹먹해야 어울리는 거다
가을이라면
좀 먹먹해야 어울리는 거다

그저 행복하고 아름답기만 한 건
가을이 아니다
그냥 정다웁고 사랑스럽다면 그건
가을 맛이 아니다

아스라한 추억이
헤어짐에 가슴 저미는 추억이
사랑하기에 보내야만 했던 애절한 추억이

가을 가득 깔리고,

그 어떤 가을에
그 짧은 가을에
짧고도 길었던 그 어느 가을에

더욱 긴 외로움으로
먹먹한 길 걸어가는
시인 있어,
외로울 줄 아는 가을시
잉태되고 있었다

그렇게 지어진 시 한 소절은
하늘로 날려 흩어뿌리면 되고,
다음에 지어진 시 한 소절은
바다로 보내 흘려버리면 되고,

그리고 지어진 시 한 소절은
땅속에 묻어 다시 필 준비하되

남겨진 소절 있거든
가을을 사는 이들에게 주어

외로웁게 하라
외로움에 눈물 흘리게 하라
외로운 시로 마음껏 울게 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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