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선택
14권의 시집에 총 1,716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네번째 가상詩集입니다.

2012년 봄부터 씌여진 詩들입니다.
實驗詩적인 성격의 習作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늘까지 계속 이어져오는 역사의 章입니다.

처음 詩人의 길에 入門한 이래로
이제껏 40년 이상을 지어온 詩이지만 아직도
정확한 詩의 정의를 내리지 못한 채,

판도라의 상자를 가슴에 품어안고
바람처럼 구름처럼 풍운아로 떠돌며
詩의 본질을 찾아 헤매고 있는
詩人 林森의 애환이 드러나 있습니다.

林森의 고행은 그래서
지금도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그의 목숨이 다하는 그 날까지
쭈욱 ~~

詩人의 멍에를 天刑으로 걸머지고 있는 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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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孝) 사상 혁신 *



시작노트

" 효(孝) 사상 혁신 " 詩作 note

차츰 황폐해져가는 우리사회가 절실하게 요구하는 인성교육에 있어서, 효는 단순한 교육이 아니라 몸으로 실행하면서 자연스레 길러지는 가장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덕목이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 아무리 문명이 발달해도 ‘효사상’이 사라지면 인간의 존엄성은 사라지고, 우리사회의 질서와 도덕적 윤리도 따라서 무너지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효를 중요시 해왔던 민족으로서, 세계는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이라 주목했으나 ‘효문화’가 사라지면서, 가정에서는 패륜행위가 난무하고 사회에서는 폭력 등 흉악범죄가 급증하는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오던 농경사회의 형태였던 우리나라에, 근대화의 물결이 방방곡곡 울려퍼지면서, 오직 고성장 고효율만을 추구하는 공업입국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동안에, 견고하게 뿌리내렸던 문화와 사상이 서서히 변모하게 되었다.
그 때부터 서구의 근대사상이 급속도로 유입되면서 우리의 전통윤리는 빠른 속도로 가치가 전도되었고, 이러한 현상이 세대간 갈등을 야기하면서, 효에 대한 기본 관념도 어느 순간에 상실했다.
불효를 하고 있다는 생각조차 잃어버린 채 행동을 하게 되었고, 아울러 끔찍한 사건은 도처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게 된 것이다.
세계 최강의 선진국임을 자처하는 미국에서는 무차별 불특정 다수를 향한 총기 난사사건이 빈번하고 유럽, 동남아 또는 중국이나 중동에서도 인간경시 풍조의 살인테러가 헤아릴 수 없을만큼 수 없이 발생하고 있는 세상이다.
우리나라도 근래에 들어 일시적으로 ‘공자왈 맹자왈’이나 ‘삼강오륜’, ‘효사상’의 강조 등이 시대에 뒤떨어진 윤리이므로,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해야 하는 청소년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하여 적대시 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효사상’은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으뜸 사상이며, 현대인이 상실한 가치 중에서 가장 절실하게 부활이 요구되는 소중한 가치들을 그 안에 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서 현대문명의 발달로 인해 사회가 떠안고 있는 모든 고민은 ‘효사상’으로 말미암아 풀려나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
가치관의 붕괴와 인간성 상실이 우리사회를 얼룩지게 하다보니 이제야 겨우, 오염된 사회와 나라를 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실천 윤리가, 이제까지 낡은 윤리관이라고 생각했던 ‘효사상’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는 상황이 된 것이다.

저명한 역사학자이자 문명비평가인 ‘아놀드 토인비’는 “한국이 미래의 인류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고 기여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한국이 전통적으로 뿌리 내려온 부모를 공경하는 효사상과 한국의 고유한 윤리적 문화가치이다.” 라고 피력했다.
실제로 ‘효심(孝心)’과 ‘효행(孝行)’은 구분되어야 한다.
자식이 부모를 공경하고 사랑하는 효심은 인간의 특성이다.
반면 효심이 실천행위로 표출되는 효행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한다.
대가족제도 하에서 효행은 자식이 부모한테 무조건 봉사하고 희생하는 것이었지만, 산업사회와 21세기 정보사회에서는 그래서는 안된다.
부모와 자식, 노인과 젊은이는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매개체로 봐야 한다.
그렇게 발전된 ‘효사상’으로 오늘날 고독의 늪에 빠진 인류를 구원해야 한다.
가족과 가정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 효의 테두리 안에 있기 때문이다.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가 없어서,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도시화, 핵가족화가 되면서, 오늘날에 와서는 경노사상뿐 아니라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조상숭배의 근본정신마저도 퇴색되어간다.
또한 개인주의와 편의주의, 물질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전통가족사회의 본질 자체가 붕괴될 상황에 처해 있고, 심지어는 이웃이나 가족끼리의 소통도 점점 단절되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시대에 맞는 현대적 ‘효사상’의 정립이 어느 때보다도 시급하다.
효를 단지 낡은 유산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효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현대적 가정윤리를 세우고, 나아가서는 민족교육관을 확립하도록 하는 일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통 윤리의 재조명과 함께 우리의 ‘효사상’이 위기를 맞게된 원인을 규명하여, ‘효사상’의 회복을 모색하기 위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는 정책이 뒤따라야 한다.
국가에서는 여러가지로 ‘효사상’의 고취를 위하여 법률도 제정하고 지방자치단체나 사회조직 등에서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가정에서부터 학교교육에 이르기까지 현대인들에게 자아를 확립할 수 있는 동기부여는 물론, 청소년들에게 ‘효사상’을 고취시켜 확고한 주체적 국가관과 윤리관을 배양케 하는 정책은 지금보다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효에 대한 가치관을 재정립함은 물론 참다운 인간을 형성하기위한 사회규범으로서의 가치를 계승하는 길이 진정한 효의 원천임을 각인토록, 모든 분야에서 ‘효(孝)제일주의’로 가야 한다.

모두가 잘 사는 경제대국이라고 목소리 높여 환호하는 뒤안길에, 힘들게 삶을 꾸려나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어 우리를 쓸쓸하게 만드는 키워드가 있다.
‘하우스 푸어(집 장만을 하기 위한 빈곤층)’, ‘리타이어 푸어(은퇴 이후의 빈곤층)’, ‘잡 푸어’, ‘베이비 푸어(유아 양육부담으로 인한 빈곤층)’, ‘허니문 푸어’ 등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는 ‘신 빈곤층’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빈곤층의 문제는 오늘날의 문제만은 아니다.
어느 사회에서든지 빈곤층은 존재하며, 이러한 계층이 완전히 사라지기는 어렵다.
그것은 상대적 의미의 빈곤층이 부유층의 반대개념이기 때문인 점도 있다.
빈곤층은 다른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가정 또는 사회계층을 말하기도 한다.
그런데 오늘날의 문제는 생계를 지탱하기 어려운 절대적 빈곤층이 늘어난다는 점에 있다.
IMF의 그림자로 얼룩져 있던, 1997년 이후로 한국은 경제력을 잃어버린 수 많은 기업들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기업들만 사라진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잃은 많은 중산층 가정들도 떠밀리듯 빈곤층이 될 수 밖에 없었다.
거시적인 입장에서 볼 때 우리사회의 빈곤층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첫 번째 이유는, 일정한 궤도에 오른 후에 숙명적으로 도래한 저성장의 늪과 장기불황으로 침체된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국민 개개인에게 무한경쟁을 강요하는 국가와 시장경제의 정책적 흐름에 있다.
두 번째 이유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시민사회를 지탱해오던 사회기반이 급격하게 변모하면서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적응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당면과제가 삶의 본질을 해칠 정도로 심각한 것이라면, 정작 그 속에는 어떤 의미의 사상이나 철학이라도 깃들 여유가 없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런데 상황의 변화는 없이 막무가내로 ‘효사상’이니 ‘효교육’이니 하면서 밀어붙여본들 기본적인 개념 자체가 머리에 들어올 리가 만무하다.
지난 2월,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이 있었다.
생활고로 인해 세 모녀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안타까운 사건이다.
언론에 따르면 이들은 행정기관에 어떠한 복지서비스 신청도 하지 않았고, 이웃과의 소통도 없었다기에 주변의 안타까움을 더했다.
일각에서는 세 모녀가 어떠한 도움도 청하지 못하게 만든 국가정책을 비난하면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이 비극적 사건과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 기간을 2월에서 3월말까지 연장해 복지 소외계층을 적극 발굴, 이를 지원하는 노력을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복지사각지대 해소의 기본은 상담을 통한 관계형성을 기반으로 하는 소통이다.
어려움에 처한 모든 사람들이 거리낌없이 상담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정부와 행정기관,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추구해야할 목표다.
또한 복지사각지대를 줄이려면 적극적인 발굴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의 기업들과 사회단체, 일반시민들의 관심이 함께 어우러진 공조모델의 발굴과 시행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서구의 여러 나라들이 수세기에 걸쳐서 이룩하였던 산업의 발전과 경제대국 진입의 신화를 불과 전후 반세기 만에 완벽할 정도의 수준으로 달성하는 기적을 이루었다.
그런 반면에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현대의학과 건강에 대한 인식의 변화, 식생활 개선에 힘입어 산업화의 현상 중의 하나인 인구구조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대로라면 시간이 갈수록 노인문제는 더 심각하게 대두될 것이고,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와 함께 여러 분야에서 취약계층이 늘어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노인복지 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정책들이 종합적으로 추진되는 프로그램으로 개혁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개혁은 개별적인 프로그램의 개혁보다 결합적으로 추진할 때 추진력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노인 장기요양제도 및 노인 소득프로그램의 개혁 등을 연계하여 하나의 정책으로 논의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사회보험 부문에 비하여 노인 복지서비스 부문이 상대적으로 복지정책 발전에 있어 미진한 점도 우리나라 노인 복지체제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현실적으로 분석해보면 실제 정책이나 제도를 시행하고 관리하는 소위 위정자들의 복지에 관한 개념이 더 모호한 것도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그들부터 복지라고 하는 개념을, 무조건 공짜로 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라는 그릇된 생각에 빠져있는 것이다.
자기능력으로 자신의 삶을 지키며 성실하게 살아오던 노인들이, 어느날 정부가 제공하는 노인복지정책이라는 달콤한 속삭임에 현혹되면서, 막연하게 그 벽에 기대기 시작한다.
따라서 노인들의 자활력은 후퇴하고, 노인복지정책으로 지급된다는 많은 혜택에 빠져들어 심성이 흩어지면서 노인복지를 공짜정책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수많은 노인복지정책의 알맹이를 헤아리지도 못하는 노인들이, 엄살을 한 번 부리며 소리치면 곧바로 달려오는 노인복지란 얄팍한 정책이 가까이에 있음을 알아가면서 정신건강을 해치고 있는데, 위정자들은 노인들의 입막음으로 얼마간의 부작용은 그저 묻어버리려는 것이, 바로 당장 채택하고 있는 노인복지정책인 것 같아서 씁쓸하다.
지난날 삶의 길에서 간직했던 ‘수혜자 부담 원칙’이니 ‘자활력’이니 하는 것은 구시대적 유물로 치부되는 가운데, 무엇이던 필요한 것은 노인복지에 기대 소리 한 번 지르면 풀리는 세상이 되다보니 나라의 재정이 거의 파탄지경이지만, 그래도 노인들의 입막음으로는 노인복지만한 특효약이 없다고 판단하여 선심 공세를 펴는 정객들이 있어 나라의 살림은 더욱 힘이 들게 생겼다.
예컨대 내일을 바라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재정의 한계선을 넘어서면서까지 선심을 베풀어야 하리만큼 우리나라 노인들의 정서가 썩지는 않았는데, 거기에 대고 계속 퍼붓기만 하면 된다는 노인복지정책에 노인들의 순박했던 심성이 오히려 버려지는 세상이니, 인간의 진정한 삶의 정도가 무엇이고 어디서 진실을 찾아야 하는지 혼란스러워진다.
심성의 질서가 새롭게 요구되는 세상이다.
어차피 노인들은 기본적으로 경제난에만 시달리는 것이 아니다.
‘빈곤, 질병, 고독, 무직’ 등 4고에 시달리면서 버거운 인생의 황혼을 살아내야 하는 것이다.
명실상부한 실버경제 창출을 통해 초고령화 사회의 난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미래형 복지를 선도하는 글로벌 모델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어쩌면 오늘날의 훌륭한 이 나라, 이 사회를 창조해낸 그들의 지혜와 연륜이야말로 진정한 나라의 자산이며 귀중한 사회의 보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서 매년 전체 예산의 약 10%를 국방비에 할당하고 있는 현실이기에, 우리나라의 복지 모형을 어떻게 설정하느냐 하는 것은 다른 의미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여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에 적합한 복지모델의 방향은 무엇일까 ?
우선 ‘선별적 복지’를 채택하여 취약계층의 복지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이 시작된 지금, 상대적으로 생산인구는 급격히 줄고, 국방비에 많은 부담을 안고 있는 현실에서 한정된 재원으로, 꼭 필요한 사람에게 복지의 실효성과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대상의 변동에 따라 서비스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한 편, 정치적 판단에 의한 포퓰리즘식의 ‘보편적 복지’는 반드시 지양되어야 하나, 장기적으로는 재원과 운영의 기본 틀을 마련한 복지모델을 실현하여 수혜자나 비수혜자간의 갈등을 줄이고, 중산층을 두텁게 하여 사회적 안정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에서는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이론인 ‘케인주’의 ‘복지국가 제정 모델’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다.
이 이론은 단편적으로 규제강화를 통한 국가 통제방식인데, 이를 추진하기에는 근래 10여년동안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사회 시스템들이 너무 ‘신자유주의’ 성격으로 변했으므로, 규제를 이의없이 받아들이던 서구의 복지모델 구축은 어렵고, 아울러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모델 시행국가들의 국가적 차원에서의 개입이나 관여도 여간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입법부가 나서서 ‘주주자본주의’를 제어하는 제도 등을 만들고 이들의 이익금 사회 환수를 제정하는 사회연대모델의 대안적 제시가 필요하다.
우려되는 바는 이토록 절대적 위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정치권은 대안제시의 당연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기반성 또한 없다는 점이다.
마치 개와 토끼가 쓸 데 없는 싸움을 하는 ‘견토지쟁(犬兎之爭)’격이다.
국민이 덕을 보게 하는 것이 정치인데 이래서는 안될 것이다.
무조건 타협하라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이제는 정치권의 극한적 대치는 자제해야 한다.
먼저 귀부터 열어 상대를 인정하는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한다.
그들이, 당리당약이나 정쟁이 아니라 진실한 국민의 행복을 위해 일하는 행복지킴이가 되어준다면 좋겠다.
단언컨대 우리 국민은 위대한 민족이다.
이제부터 우리나라의 미래는 노장청의 유기적 하모니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사회가 슬픈 사회, 고민하는 사회, 불행한 사회가 아닌 밝은 사회, 웃음꽃 피는 사회, 진실로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가 되었으면 참 좋겠다.
그렇게 모두가 손잡고 미래로 나아가는 나라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그리하여 강요하지 않아도 저절로 효와 자애가 어우러지는 효의 나라가 되기를 필자는 학수고대한다.
이른바 ‘효(孝)사상 회복운동’을 앞장서서 선도하고 싶은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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