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선택
14권의 시집에 총 1,715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네번째 가상詩集입니다.

2012년 봄부터 씌여진 詩들입니다.
實驗詩적인 성격의 習作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늘까지 계속 이어져오는 역사의 章입니다.

처음 詩人의 길에 入門한 이래로
이제껏 40년 이상을 지어온 詩이지만 아직도
정확한 詩의 정의를 내리지 못한 채,

판도라의 상자를 가슴에 품어안고
바람처럼 구름처럼 풍운아로 떠돌며
詩의 본질을 찾아 헤매고 있는
詩人 林森의 애환이 드러나 있습니다.

林森의 고행은 그래서
지금도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그의 목숨이 다하는 그 날까지
쭈욱 ~~

詩人의 멍에를 天刑으로 걸머지고 있는 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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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봄바람을 탄 전미개오 *



시작노트

" 봄바람을 탄 전미개오 " 詩作 note

이미 일반에게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올 해가 시작되면서 갑오년의 사자성어로 교수신문에서 선정했던 단어가 바로 ‘전미개오(轉迷開悟)’이다.
본래 이 용어는 ‘번뇌로 인한 미혹에서 벗어나, 열반을 깨닫는 마음에 이르는 것’이라는 뜻을 지닌 불교 용어이다.
근본적인 참 삶의 방식을 뜻하는 이 용어는, 작년 한 해 동안 우리 삶에 깊은 상흔을 남겼던 속임과 거짓의 정치를 극복하고, 진실을 깨달아 정의가 불의를 이기는 새로운 한 해를 열어가자는 의미에서, 각성을 통한 자기반성과 시대적, 역사적 신념을 반영한 당찬 각오가 심오한 은유로 내재되어 있다.
가짜와 기만이 횡행했던 작년의 미망에서 돌아나와 깨달음을 얻고, 진짜와 진실이 승리하는 한 해를 열어가는 것이 깨어있는 시민으로서의 시대적 책무라면, 우리에게 요청되는 것은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추구하는 정권의 오류인 ‘유사(類似) 유토피아’와, 자본의 논리로 부자를 향한 환상을 자극하는 ‘사이비 욕망’에서 벗어나려는 자율적 의지를 부추긴다는 속내가 또한 슬며시 담겨있었다고도 여겨진다.
오늘날의 세태를 들여다보면 세상 곳곳에서 시시각각으로 하루가 멀다 하고 벌어지는 삶의 역리(逆理) 현상이 우리의 눈과 귀를 어지럽힌다.
그러나 어김없이 미망(迷妄) 속으로 떠밀리듯 표류하는 삶에서 사태를 분석하고 헤아리는 혜안(慧眼)은 이내 고개를 떨어뜨리고, 아예 모습을 잃었거나 정처를 알지 못해 이리저리 헤매고 있는 듯 하여 가슴이 쓰라리다.

그렇게 2013년, 광기(狂氣)의 한 해가 지나갔다.
그리고 항상 그랬듯이 어김없이 새 해가 밝아왔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분명히 한 해가 지나가고 다른 해가 밝아왔는데, 그리고 다시 두 달 이상이 흘렀는데도 변한 것은 없고, 세상은 그저 미풍(微風)에도 흔들리며 뒤척거릴 뿐이다.
역사의 물결을 역류시키려는 불의에 저항하지 못하는 부끄러움을 애써 외면하면서 우리는 또 한 발짝 시간의 늪, 역사의 늪으로 발을 옮긴다.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묵묵히 내 길을 가겠다던 당초의 맹세는 권력 앞에, 자본 앞에 마냥 허튼 객기(客氣)가 되고 말았다.
새정치니 신당 창당이니 구태의연한 꼼수니, 아니면 예견된 수순이니 하면서 서로 삿대질로 날밤새는 정치권의 작태도, 급변하는 국외의 정세도, 그저 허망한 허접쓰레기처럼 별로 직접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렇다. 이것이 소시민의 일상적인 삶이다.
그러니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고개 세우고 항변하기엔 너무 애절하고 또한 속이 탄다.
그리고나니 웬지 남사스러워서 다시 고개를 숙이게 된다.
그리고 기왕지사 다시 한 번 고개 숙인 김이니 차라리 나 자신을 돌아본다.
과연 모든 문제의 원인은 오로지 밖에만 있었던 것인가 ?
그렇다면 나 자신은 전혀 문제가 없는 거였는가 ?
이렇게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세상에 휩쓸려서 나라는 존재의 근본 가치도 상실한 채 살고 있거늘, 그래도 좋다고 흥청망청 즐거운 마음으로 대충 불의와 타협하면서, 내가 앞장서서 이제껏 흔쾌히 잘 살아온 것은 아니었던가 ?

‘대승기신론’에서는 ‘일체의 악은 모두 깨닫지 못하는 데 바탕을 둔다’ 라고 말한다.
이를 동아시아 사상이란 거시적인 맥락에서 보면 유교와의 친연성이 나타난다.
유교의 철학에서도 사적인 욕구를 어떻게 보편적이고 공공적인 진리로 전환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것이 곧 ‘천리와 인욕’ 혹은 ‘도심과 인심’의 주제이다.
여기서도 인식과 가치는 떼려고 해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보여진다.
‘마키아벨리’ 철학에서 지적하는 권력[kratos]과 윤리[ethos] 간의 갈등문제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실상 대통령이나 정치가나 모두 욕망을 지닌 개인에 불과하다.
그 욕망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일 수도 있고 위치와 조건에 따라 특정 집단, 신분, 계층의 욕망을 대변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런 관점으로 본다면 누구나 어떤 일정한 상황에 처해지면, 그 때 마다 다른 판단 기준과 행동 양식이 정의가 되고 추구하는 목표가 되기 때문에, 무조건 결과를 놓고 탓할 수만은 없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모든 것을 거꾸로 보는 습성이 강하여, 너와 나를 나누고 대립하며 힘껏 투쟁하는 업력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것은 남을 배려하지 않으면서 자기만이 잘살려는 이기심으로, 궁극적으로는 서로를 힘들게 하는 그릇된 생각임에도 불구하고 앞다투어 자행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스스로 복을 짓지는 않으면서, 어차피 정해진 운명이 있다는 착각으로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습관들은 망설이지 말고 마치 용맹한 장수가 명마를 타고 단숨에 적진을 돌파하여 난리를 평정하듯이 과감하고 단호하게 물리쳐야 한다.
이것이 바로 청마의 해에 ‘전미개오’를 대하는 참된 자세이며 진정한 의미일 것이다.
불교에서는 관세음보살이 축생도를 제도하기 위해서, 말의 모양을 하고 분노신으로 현신하여 중생에게 나타나 보여지는 가르침이 있다.
그것은 어리석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단호함이 필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마두관음을 보면 큰 입으로 어둡고 우울한 나쁜 습관을 먹으며, 태양으로 변해 중생계의 어둠을 없애고, 악한 무리 속에 고뇌하는 삶의 모습을 끊어버린다.
‘자기 안의 어둡고 우울한 중생심의 어리석음을 굴려서, 대낮처럼 둥글고 밝은 깨달음을 이룬다’ 라는 풀이를 속뜻으로 지닌 ‘전미개오’를 가슴에 품어안고, 청마를 탄 개선장군의 형상으로 봄바람과 더불어 힘차게 남은 올 한 해를 살아가야 하는 이유이다.

사람들은 구하는 바를 따라서 끝없이 밖으로 달리고 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복과 깨달음을 추구하는 것이 최고의 이상일 것이다.
따라서 행복과 깨달음은 둘이 아니지만, 마음 밖에서 구하게 되면 현실과 점점 멀어지고 노력한 만큼 만족하지 못하여 늘 불안하고 안정이 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삶의 현장에서 어리석은 생각이 일어나거나, 몸에서 삿된 감각이 일어나면 바로 알아차리고 돌이켜야 한다.
그러면 밖으로 달리는 생각이 멈추고 어느덧 가슴에는 뿌듯함이 고일 것이다.
어차피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스트레스는 생각과 생각이 부딪쳐서 일어나는 병으로, 생각은 불의 성질이 있어서 늘 머리가 뜨겁거나 심하게 되면 우울증에 걸리게 된다.
그래서 일어나는 생각과 싸우게 되면, 아무리 명랑 쾌활하던 사람일지라도 이겨낼 수 없기 때문에 급기야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일들도 혹간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옛날처럼 가족관계가 행복할 때에는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가족들을 생각하면서 나쁜 생각들을 잘 돌렸었다.
또한 친구 간의 의리와 남녀 간의 지극한 사랑을 위하여 서로 배려하고 양보하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힘들게나마 긍정으로 돌렸었다.
그렇게 수행의 핵심은 끝없이 일어나는 생각과 싸우지 말고, 끝없이 돌리고 돌리는 것이라는 사실이 고금을 막론한 불변의 진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매일의 일과에 쫓기듯 살다가, 미처 추스르지도 못한 찰나에 훌쩍 흘러버린 두 달여이다.
그러다보니 애석하게도 무엇을 하나 더 이루겠다는 진취적 소망보다는, 스러져가는 것들을 지연시키고 잃지 않겠다는 소극적 소망에라도 매달리게 되는 이즈막이다.
그렇더라도 이젠 다 버려버리고, 가능하면 모두 비워버리고 살아가보자.
지금까지 살면서 쌓아둔 업보의 무게도 무거운데 뭘 더 짊어질 게 있겠는가 ?
죽어지면 21g 밖에 담아갈 수 없는 우리 영혼의 배낭 속에 무엇을 얼마나 더 담겠는가 ?
필자는 지금 조용히 봄바람이 살랑이는 산야를 바라보며 스스로를 되돌아본다.
말로는 이러쿵 저러쿵 하면서 비움과 버림의 끈을 놓지 못하는 조그마한 욕망 때문에 ‘전미개오’는 커녕, 위선을 감춘 채 해탈은 고사하고 마음을 더 굳게 닫아버리는 ‘전미폐오(轉迷閉悟)’나, 욕망을 보듬어 안고선 안 그런 척 하는 ‘취미개오(取迷開悟)’의 심보를 혹여 나도 모르는 새 지니고 있는 건 아닌지 내가 나를 돌아본다.
부끄러움으로 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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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의 오피니언 코너
'림삼의 살며 사랑하며'에 게재된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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