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선택
14권의 시집에 총 1,716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 자유 그리고 자유로움"
네번째 가상詩集입니다.

2012년 봄부터 씌여진 詩들입니다.
實驗詩적인 성격의 習作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늘까지 계속 이어져오는 역사의 章입니다.

처음 詩人의 길에 入門한 이래로
이제껏 40년 이상을 지어온 詩이지만 아직도
정확한 詩의 정의를 내리지 못한 채,

판도라의 상자를 가슴에 품어안고
바람처럼 구름처럼 풍운아로 떠돌며
詩의 본질을 찾아 헤매고 있는
詩人 林森의 애환이 드러나 있습니다.

林森의 고행은 그래서
지금도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그의 목숨이 다하는 그 날까지
쭈욱 ~~

詩人의 멍에를 天刑으로 걸머지고 있는 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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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 해의 화두 셋 *



시작노트

" 새 해의 화두 셋 " 詩作 note

새 해 들머리다.
굳이 신앙이 없어도 가슴에 소원 하나쯤 품게 되는 때다.
종교를 막론하고 기도의 깊이는 얼마나 진심을 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한다.
종교에서 수행과 순례를 강조하는 까닭이다.
이맘 때는 많은 사람들이 산에 올라간다.
솟아오르는 해를 보거나 하얗게 피어난 눈꽃을 보기 위해서다.
그처럼 뜨겁게 혹은 깨끗하게 새해 첫 시작을 기억하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소망이 없어도 상관없다.
산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이미 힘찬 새 해를 열어젖히는 것이다.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서 기온이 영하로 곤두박질 칠 때면 산행길에 눈부신 상고대(서리꽃)도 자주 만나게 된다.
상고대는 대기 중 수증기나, 섭씨 0도 이하로 냉각된 미세한 물방울이 나뭇가지나 잎, 지표면 등에 얼어붙은 것을 가리키는 우리말이다.
나뭇가지 위에 피어난 화려한 상고대는 바람이 셀수록 크게 자라지만, 아쉽게도 해가 뜨면 금세 녹아 없어진다.
잠깐 동안 우리에게 웅장하면서도 황홀한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선사해주고는 이내 스러지고 마는 것이다.
마치 인생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숙연해지기도 하는, 한 겨울의 대표적인 풍광이다.

예컨대 인생은 정원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다.
왜 멀리 바라보는 곳일수록 항상 더 아름다워 보이는 것일까 ?
사람들은 왜 가까이 있는 것들에 대해 흥미를 갖지 못하는 것일까 ?
사람들은 왜 그렇게 자주 자신이 가진 것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는 데 실패하는 것일까 ?
정원의 내부에 서 있을 때는 자신이 서 있는 정원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지, 그 형태와 내용이 이루는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알기가 힘들다.
그러나 조금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그 정원을 바라다 볼 때는 마침내 정원의 형태와 아름다움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도 이런 정원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한 곳에만 머물 경우, 자신이 몸 담고 있는 곳의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 쉽지가 않다.
그곳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만한 기준과 시선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사람들은 때때로 삶이 갑갑하고 짜증난다고 생각될 때 잠시 자신이 서 있던 자리를 떠나 먼 곳으로 가볼 필요가 있다.
행복은 그것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의 것이다.
자신이 머물고 있는 자리의 아름다움을, 소유하고 있는 만물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을 때 비로소 행복은 우리의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고보니 새롭게 시작되는 올 한 해는 과연 어떤 마음가짐으로 삶을 누려야 의미 있고 보람찬 삶이 될 수 있을 것인지 자못 설레는 이즈막이다.

올해는 갑오년(甲午年), 말의 해다.
벌써부터 ‘청말띠’라고 시끌시끌하다.
‘여성이 말띠면 팔자가 세다’는 속담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푸른 말은 유독 드세다는 입소문이 세간에 자자하다.
12간지의 일곱 번째 동물인 말이 띠가 되면 여성은 정말 그리도 박복할까 ? 한 마디로 이는 ‘말’도 안되는 얘기다.
우리 전통적 가치관과도 전혀 맞지 않다.
이 속설은 추측컨대 일본에서 들어온 습속이다. 실제로 한국과 중국 문헌이나 사료에서는 이런 구절을 찾을 수가 없다.
오히려 조선왕조를 보면 말띠 왕비가 수두룩하다.
정현왕후(1462∼1530)와 인열왕후(1594∼1635), 인선왕후(1618∼1674), 명성왕후(1642∼1683·조선 현종의 비)는 모두 말띠였다.
대한제국 순정효황후(1894∼1966)도 마찬가지다.
당시 그런 속설을 믿었다면 사주팔자를 엄격히 따졌던 왕실에서 그렇게 팔자가 센 여인을 왕비로 간택했을 리 만무하다.
게다가 세시풍속에서도 말은 치성의 대상이었다.
음력 정월 첫 ‘말날’ 상오일(上午日)은 말에게 제사를 지내고 숭상하는 날이었다.
이날 장을 담그면 맛이 좋다는 풍속도 있으니 맛있다의 ‘맛’과 말의 발음이 비슷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시월상달(10월) 말날에는 붉은 팥떡을 해 마구간에 차려 놓고 고사를 지내기도 했었다. 그렇게 말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는 한국인의 사랑은 현대에 와서도 이어진다.
그동안 출시되었던 승용차 브랜드를 보면 ‘포니(조랑말)’ ‘갤로퍼(질주하는 말)’ ‘에쿠우스(말을 뜻하는 라틴어)’처럼 말을 상징하는 게 꽤 된다.
그리고 기성세대 중에는 말표 고무신이나 운동화도 추억하는 이가 많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활력과 건강의 상징인 말띠는 자랑스러워 할 일이지 결코 나쁠 게 없다는 것이다.

식물의 보통 잎과는 생김새가 다르지만 선인장에게는 가시가 잎이다.
이 세상의 모든 생명체는 생존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선인장도 마찬가지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죽지 않으려고 온갖 수를 동원한다.
선인장이 건조한 환경 속에서도 끈질긴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잎이 가시이기 때문이다.
식물의 잎에는 기공이라는 구멍이 존재한다.
이 구멍으로 기체가 출입할 수 있다.
식물은 뿌리를 통해 빨아들인 수분의 일부를 필요에 따라 수증기의 형태로 변환시켜서 기공을 통해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작용을 너무 많이 하면 가뜩이나 물을 구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는 선인장같은 종류는 물 부족으로 죽게 된다.
그래서 최대한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도록 선인장은 넓은 잎이 아닌 가느다란 가시로 잎의 형태를 변형시킨 것이다.
선인장의 가시는 물 보존 외에도 또 다른 이유로 선인장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선인장처럼 건조한 환경에 사는 다른 동물들은 물을 구하기 위해 애를 쓴다.
그래서 그들은 물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식물을 먹이로 삼을 때가 많다.
하지만 선인장은 가시가 많아 동물이 쉽게 먹지 못하기 때문에 동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되어주기도 한다.
이렇듯 하찮은 식물들도 그 생김새나 형태를 달리 해가며 도전과 응전의 대자연의 섭리에 적응하면서 주어진 삶을 영위해 간다.
보여지는 모습은 제각각이지만 잘나고 못나고를 떠나서 쓰임새나 효용가치를 일방적으로 단정할 수가 없고 더구나 폄훼할 수도 없는 이유이다.
어떤 기준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보편적인 다수의 모양과 똑같은 형태를 지니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그 다른 모습들을 지적하여 정도에서 벗어났다거나 정상과 비교해서 틀린 형상이라고 결론지어서는 안된다.
새 해가 시작되면서 많은 계획과 각오로 마치 지난 해와는 완전히 다른 색깔의 삶을 살아갈 것처럼 호들갑을 떨기도 하고,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거창한 일상을 전개해나갈 듯이 두 주먹을 불끈 쥐어보기도 하지만 확실한 건 어제와 오늘과 내일은 결국 한 길이라는 것이다.
단지 어제보다는 좀 더 나은 오늘을, 오늘보다는 조금이라도 발전된 내일을 살고픈 것이 인지상정인지라 가능하다면 미처 깨닫지 못했던 내 속의 불찰과 부족함을 되짚어보면서 겸손하게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새 해를 시작하면 되는 거다.
그런 하루 하루들이 모여서 또 한 해의 역사가 될 것이고 삶의 여정이 되어질테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필자는 새 해의 첫 화두로 ‘다름을 인정할 것’을 제언한다.

어느 종편방송에서 부모와 자식이 함께 출연해 서로의 심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그중 청학동 훈장의 어린 아들이 자신에게 가장 요구되는 가치가 ‘자유’라고 대답하는 장면을 보았다.
아마도 훈장의 자식이다 보니 현대를 살아가는 일반적인 가정의 아이들보다는 다소 엄격하고 규율에 얽매인 생활을 하는 탓이 아닌가 생각했다.
극작가 ‘버나드 쇼’는 이런 말을 했다.
“자유는 책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자유를 두려워 한다.”
모든 사람이 자유를 원하지만 조건이 수반된 자유, 즉 책임을 질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을 때 자유를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우선은 남의 신세를 지지 않고도 스스로 생계를 책임질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
부모에게 의존하면서 자기 뜻대로 살겠다고 하는 것은 이미 자유를 잃어버린 상태이다.
남에게 의존하는 순간 진작에 구속감은 생성된 것이다.
자기 자신이 시간을 두고 최선을 다하여 자유를 갖기 위한 준비를 하고,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면서 상황에 대처한다면 그 소망은 언젠가 분명코 이루어질 것이다.
현실적으로 남과 조금 다른 구속과 제재가 마치 절대적인 자유를 박탈당한 상황인 것처럼 오해를 한다면 정작 진정한 자유의 가치는 맞닥뜨려도 깨닫기 힘들 것이다.
현재의 상황을 보면서 체감으로 느껴지는 바가 억압이나 강제라면, 실제로 그 속에 내재하고 있는 진실한 사랑의 본질은 제대로 느끼기조차 힘든 조급한 마음가짐이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당연히 오해와 편견의 눈으로, 놓여진 현실을 바라보게 될 것이기에 그것을 진정한 안목이라고 인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세상에는 열두 가지의 강력한 것이 존재한다.
먼저 짚어 볼 강력한 존재가 돌이다.
그러나 그 돌은 쇠에 깎이고 만다.
또 쇠는 불에 못 견딘다.
불은 물로 꺼버릴 수 있고, 아무리 막강한 물이라도 구름에 흡수되며, 물을 흡수한 구름은 바람이 불면 흩어지거나 날아가버린다.
그러나 이 바람도 인간만은 흩어지게도 없어지게도 못한다.
물론 간혹 예상 밖의 거대한 열대성저기압이나 회오리바람에 의한 재해를 입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바람이 인간의 삶을 결정적으로 좌우한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은 공포나 괴로움에는 결국 견디지 못하고 비참하게 저버린다.
공포감을 없애기 위해 술을 마시지만 술은 잠을 자면 바로 깨게 되고, 그 막강한 잠도 죽음을 꺾을 수는 없다.
그러나 죽음도 사랑을 이길 수는 없으니 이 세상에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사랑의 힘만큼 강력한 것은 없다.
아무리 힘겹고 버거운 일도 이겨내게 하는 것이 사랑이다.
어느 순간 사랑의 모습이 억압이나 참견으로 느껴질 때도 있고, 혹은 속박이나 억누름으로 보여질 수도 있겠지만 생각하고 느끼는 어떤 가치와 좀 다르다고 하여 사랑의 본질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지금 수레가 짐을 가득 싣고 길을 가고 있다.
서있는 빈 수레는 자리만 차지하는 쓸모없는 수레지만, 짐을 싣고 가는 수레는 모두의 꿈을 싣고 있기에 쓸모있는 수레가 된다.
사람은 이른바 사랑을 실어나르는 수레이다.
그래서 사람에게는 그 사랑을 건네줄 또 다른 누군가가 필요하다.
그 누군가가 원할 때 이리저리 바쁘게 불려다니는 수레가 될 수 있다.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실어나를 짐조차 찾지 못하면 결국 쓸모없는 수레가 된다.
미소로 위안을 주고, 좋은 대화 상대가 되어주고, 바쁠 때 작은 힘이 될 수 있고, 마음의 수레에 사랑을 가득 실어서 필요한 곳에 나눠준다면, 그 수레는 기쁨의 열기가 넘쳐흘러서 향기가 아른대는 꽃수레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따뜻한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은 필경 사랑을 실어나르는 꽃수레가 되어진다.
필자가 새 해의 두 번째 화두로 ‘사랑을 전파할 것’이라 제언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로마 천년 역사 중에 황금시대로 불리는 평온기는 다섯 황제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 다섯 황제 중 ‘트라야누스’는 역사상 최초로 속주 출신으로서 황제가 된 사람이다.
그는 아버지가 근무하는 지방의 군단장으로 출발하여 공을 세워 원로원 의원이 되었지만 주로 외지로 돌면서 로마를 위해 복무하던 중에 군대를 지휘해 본 경험이 없는 황제 ‘네르바’가 그에게 호의를 가져 ‘게르마니아’ 군사령관인 그를 양자로 맞으면서 동시에 호민관과 로마군 최고 통수권을 가지게 되었다.
얼마 뒤 공동 황제로 임명되었고 석 달 뒤에 ‘네르바’가 죽자 단독 황제가 된다.
그리고 일년 반 동안 변경의 반란군을 진압한 다음 로마로 입성하게 된다.
도열한 수많은 시민과 원로원 의원들의 환영을 받으며 성문 앞에 이른 그는 말에서 내린다.
그리고는 엎드린 원로들에게 다가가서 일일이 손을 잡으며 일으켜 세운다.
그것으로써 그는 단번에 600명에 이르는 원로원 의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당연히 황제가 되어 말 위에서 자기들을 내려다보리라고 예상하고 있던 의원들은 그의 겸손한 태도에 호감을 갖게 되고 앞 다투어 충성을 하게 된다.
훗날 황제로서의 그는 병사들과 함께 굶주림과 땀 흘림을 견뎌냄은 물론 병사들의 휴식을 확인한 다음에야 자신도 휴식을 취하는 행적을 평생토록 견지함으로써 성실의 화신으로 불리우며 지도자의 표상이 된다.
어쩌면 로마의 황금시대를 이룬 5현제 중 첫 번째 황제가 된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필자의 세 번째 새 해 화두인 ‘성실로 이겨낼 것’에 관한 이야기를 더 이어간다.
젊은 신사 하나가 행인도 드문 변두리의 큰 화원을 찾아왔다.
늙은 원예사가 문을 열어주고 그 젊은 손님에게 화원을 구경 시켜준다.
새싹이 돋는 수선화 화분을 어루만지던 신사가 질문한다.
“여기서 얼마동안 사셨습니까 ?”
“꼬박 25년 째입니다만....”
“그동안 주인은 자주 찾아오던가요 ? 마지막으로 왔다 간 게 언제입니까 ?”
“20여년 동안 한 번도 오신 적이 없습니다.”
“그럼 편지라도 하던가요 ? 매달 임금은 누가 지불합니까 ?”
“그 분은 편지같은 걸 도무지 써보낸 적이 없습니다. 임금은 매달 제가 대리인을 찾아가서 받아오곤 한답니다.”
“그럼 누가 여기엘 찾아오죠 ?”
“거의 저 혼자 사는 셈이죠. 낯선 이들도 보기 드무니까요.”
“그런데도 화원을 이렇게 아름답게 가꾸어놓으셨네요. 마치 내일이라도 주인이 오기라도 할 것처럼 말입니다. 그 이유가 뭐죠 ?”
“아니요, 아마 오늘일 겁니다. 전 늘 오늘이면 주인이 찾아오실 거라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그렇습니다, 노인장. 이 화원의 주인은 지금 당신 앞에 있습니다.”
젊은 신사는 그렇게 말하면서 아버지가 남긴 유서 한 장을 펼쳐보였다.
거기에는 지난 25년간 정성을 다해 가꾸어준 화원을 성실한 원예사에게 물려준다는 유언이 적혀있었다.
성실은 어려운 과정이나 수순이 필요하지 않다.
변함없는 근면과 꾸준함으로 자기 자신과의 대화에서 인정받는 자신감만 잃지 않으면 성실의 이름표는 내 가슴에 자랑스러운 훈장처럼 자리할 것이다.

너무 피곤하다는 생각에 할 일을 내일로 미뤄두고 잠자리에 들었는데 문득 방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났고 나는 잠결에 일어나서 손님을 맞았다. “선생님께서 저희를 좋아하신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왔습니다.” “아니, 당신은 누구신데요 ?” “내 이름은 ‘하려고 했었는데’ 입니다.” “거참 희한한 이름도 다 있군요. 그렇다면 같이 온 동자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아, 이 동자는 저와 쌍둥이입니다. 이름은 ‘하지 않았음’ 이구요.” 나는 물었다.
“당신들은 어디에 살고 있습니까 ?” “‘이루지 못하다’ 라는 마을에 살고 있지요.”그러자 ‘하지 않았음’ 이 독촉했다. “어서 떠나자. 그 귀찮은 녀석이 쫒아올 거 아냐.” “그 귀찮은 녀석이란 누구입니까 ?” “‘할수 있었는데’ 이지요. 꼭 유령처럼 우리 뒤만 밟는다니까요.” 나는 잠에서 깨어 일어났다. 내일로 미루려던 일을 얼른 해치우기 위해 책상 앞에 앉았다. 그 때 닭이 울었다.

그렇게 시작하는 아침이 매일의 삶으로 이어진다면 지금 당장은 아닐지라도 가까운 언젠가, 필경 하늘의 축복과 성공의 결실이 함께 할 것이라 여기면서 새 해의 첫 장을 열어본다.
단 하루라도, 단 한 시간이라도, 지난 해를 깊은 마음의 눈으로 돌아보며, 간직할 것은 담고, 좋지 않았던 일들의 기억은 거침없이 흘러가는 세월에 흘려보내야만, 비로서 새 해에 걸맞는 새로움으로 자신있게 나아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렇게 해야만 끊임없이 다가오는 그 시작은 모름지기 우리에게 펼쳐질 미래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다.
이제 새 해 빈 노트에 과연 무엇을 써야 할지 생각을 해본다.
바야흐로 시작된 미래는 활짝 열려있다.
작은 계획이라도 열심히 잘 실천하여 더울 때는 시원하게, 추울 때는 따뜻하게 보내는 사소한 축복의 일상으로 한 걸음 한 걸음 올 한 해를 살아가고 싶다.
‘다름을 인정할 것’ ‘사랑을 전파할 것’ ‘성실로 이겨낼 것’이라는 세 화두를 어떤 상황에서라도 항상 기억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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